Skip Menu

창의적인 사고와 토탈 휴먼케어 리더십을 갖춘 방사선 전문가 양성
DEPT.OF RADIOLOGIC SCIENCE

교과목개요

연구방법론캡스톤디자인

방사선과학(Radiology)에 대한 연구주제 선정, 연구목적, 연구대상, 연구절차, 연구논문 작성 등 연구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초음파영상학

소리의 기본성질과 초음파의 개념이해, 초음파 기기의 구조적 역할과 각 장기의 초음파 검사방법을 습득한다.

자기공명영상학

자기공명영상장치를 이용하여 영상을 얻어내는 기본이론과 질환별, 부위별 검사방법에 대해 교수한다.

방사선치료학(II)

방사선을 이용하여 악성종양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기초이론과 치료장치에 따른 특성 및 치료방법, 치료계획에 따른 치료기술을 습득케 한다.

핵의학(II)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인체의 질병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하며 R.I의 영상과 방사면역측정법을 이용하여 생체의 생리기능과 영상 획득 방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의료영상정도관리

종합의료영상에 대한 Q.A와 Q.C 실습을 통해 임상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기기초

전기 및 전자공학의 기본이론을 습득하여 방사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장비의 성능 및 유지보수에 적응하도록 한다.

디지털의료기기영상학

디지털 영상처리에 관한 이론 및 응용을 숙지하여 CR, DR, 3D, PACS 등의 임상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차원의료영상해부학

일반해부학을 기본으로 하여 각종 3차원 의료영상에 대한 부위별 해부학을 교수한다.

인체해부학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장기들을 계통별로 학습함으로써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